코드 스테이츠 프리코스를 마치며

코드 스테이츠 프리코스가 시작한지 얼마 안 된거 같았는데 어느새 8주가 지나 코스를 마쳤다. 8주란 기간 동안에 웹 개발의 기초적인 자바스크립트 문법, HTML, CSS에 대해 많은 걸 배울 수 있었다. 지난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코드 스테이츠는 자기주도 학습을 강조하기 때문에 세션 때 엔지니어분께서 아주 기초적인 내용만 가르쳐주고 해결해야 되는 과제는 알아서 공부하거나 구글에서 검색하고 페어 프로그래밍 때 페어분의 도움을 받으면서 해쳐나가야 했다.

 

어느 강의나 그렇겠지만 솔로 위크 기점으로 세션에서 다루는 개념과 과제의 난이도가 높아졌다. 과제가 안 풀릴 때마다 과연 내가 개발자가 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고 어떻게 풀어야 할지 감도 안 잡힐 때도 있어 막막함을 느꼈다. 그러나 프리코스를 수강하기 전에 개발자라는 직업을 검색을 하면 개발자는 결국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책을 세우는 데 있어 문제를 작은 단위로 쪼개고 단계적으로 해결책을 제공한다는 내용을 자주 봤다. HTML/CSS/DOM 세션 때 해결책을 컴퓨터 언어가 아닌 인간의 언어로 쓰인 pseudo-code를 써가며 차근차근히 풀다 보니 과제들을 해결해 나갔다. 공부하면서 제일 쾌감을 느꼈을 때는 어려운 문제를 고생해서 풀어냈을 때였다. 그 기분은 형용할 수 없을 거 같이 좋았다.

 

프리코스 때 주어진 과제 중에서 가장 재밌으면서도 힘들었던 과제는 twittler였다. twittler란 과제는 프론트엔드 개발과 관련이 있고 twitter clone을 만듬으로써 페이지가 로딩되면 기존의 트윗들을 출력하고 새로운 유저의 트윗 등록, 랜덤 트윗 생성 및 유저 필터링 기능을 구현하는거 였다. twittler 페이지를 HTML과 CSS를 이용해 내 취향에 맞게 구조를 짜고 디자인하는 과정은 재밌었다. 처음에는 새로운 유저의 트윗 등록과 랜덤 트윗 생성 기능을 어떻게 구현해야 될지 감이 전혀 안 잡혔지만 세션 녹화 동영상을 여러 번 돌려보고 stackoverflow를 검색하면서 풀어나갔다. twittler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유저를 클릭하면 그 해당의 유저의 트윗을 출력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었다. 이 부분만 1주일 넘게 붙잡아 맨탈이 나갈 뻔했지만 기능을 구현했을 때는 큰 성취감을 느꼈었다.

 

만약에 개발자가 되고 싶은 생각이 있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원한다면 코드 스테이츠의 프리코스를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다. 자바스크립트,  HTML, CSS의 기초적인 부분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. 비록 어렵지만 참고 견뎌낸다면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 값진 경험이 될 것이다.